발기부전 ( Erectile Dysfunction )
음경의 발기는 신경계와 혈관계, 내분비계와 음경해면체 평활근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즉 신경과 동맥, 정맥이 제 기능을 하여야 하며, 남성호르몬도 적절한 수준이 유지되어야 하고, 음경해면체의 근육도 중추 신경계나 극소 자극에 적절히 반응해야 정상적인 발기가 일어날 수 있다. 이 중 한 가지라도 잘 못되거나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면 발기부전이 올 수 있다.
발기부전증은 불안신경증 같은 심리적인 문제이거나, 또는 상기한 바와 같이 신경과 혈관, 내분비계 등의 신체 기능에 이상이 생긴 질병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발기부전증을 질병으로 보지 않고, 남자의 발기능력을 남자다움과 연관지어 생각하고, 발기가 잘 안 되면 당사자는 자신을 보잘 것 없는 존재로 생각하게 되고, 괴로워하며 좌절하고, 부부생활은 물론 심지어는 사회생활 까지도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발기부전증은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다면 당연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다. 따라서 증상이 있는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전문가를 찾아가 진료를 받는 것이 용기 있는 행동이며 지혜로운 선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발기부전증은 그 질환 자체가 지니는 특수성으로 인해 환자와 의사간의 원만한 관계가 치료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작용된다. 따라서 의사-환자간의 상호 신뢰감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발기의 기전
남성이 시각, 청각, 무드 등의 성적인 자극을 받으면 중추신경계의 변연계에서 반응하여 신경계를 통해 원심성 신호를 말초로 보낸다.
이 신호에 반응하여, 음경동맥이 넓어지고, 음경해면체 내로의 혈액 유입은 증가되고, 동시에 정맥을 통한 혈액의 유출은 차단되어, 음경해면체 내에 혈액이 충만하게 되어 발기가 유발되며, 남성호르몬은 발기 전반에 걸쳐 영향을 준다.
발기부전의 종류
불안신경증 등의 심리적 원인이 주된 경우를 심인성 발기부전, 신체 장기 및 기능에 실질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를 기질성 발기부전이라 한다. 기질성 발기부전은 동맥이 좁아져 음경해면체 내로 혈액 유입이 적어져서 생기는 동맥성 발기부전, 정맥으로의 혈액 유출 차단 기능에 이상이 생겨 음경해면체에서 정맥으로의 혈액의 유출로 인한 정맥성 발기부전, 신경계에 이상이 있어 생기는 신경인성 발기부전, 남성호르몬의 저하 및 성선 기능의 이상을 포함한 내분비성 발기부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해부학
(1) 음경
⓵ 음경해면체 (Corpus cavernosum)
음경을 이루는 3개의 원주형 구조물 중 배 (dorsal; 등쪽) 측에서 좌우 1쌍을 이루는 2개의 원주형 구조물로서, 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개의 음경해면체는 매우 두꺼운 섬유층으로 쌓여 있어 이를 백막 (tunica albuginea)이라 하고, 좌우 해면체의 중앙은 콜라겐 섬유로 중격을 형성하는데, 좌우 해면체의 혈액이 자유로이 교통되어 양측이 동시에 같은 정도의 발기가 일어나게 된다
⓶ 요도해면체 (Corpus spongiosum)
2개의 음경해면체가 만나 생기는 중앙 아래 쪽 들어간 부위 (중앙복측구 : median ventral groove)에 위치하는 한 개의 원주형 구조물로서, 내부에 요도를 포함하고 있어 배뇨와 사정기능을 가지고 있다.
⓷ 근막 (fascia)
표층 근막 : 다토스 근막 (dartos fascia), 느슨한 결체조직과 약간의 평활근 섬유로 구성
심층 근막 : 벅스 근막 (Buck’s fascia), 음경해면체와 요도해면체를 둘러쌓고 있다.
⓸ 인대 (ligament)
음경체는 윤상 (fundiform) 인대와 현수 (suspensory) 인대에 의해 지지를 받는다. 현수인대는 치골융합부 전면에서 기원하여 음경의 심층근막부에 부착되는데, 음경길이연장술 (penile lengthening procedure) 시 이 인대를 부분 절개 한다.
(2) 음경의 혈관분포
⓵ 동맥
내장골동맥 (internal iliac artery) - 내음부동맥 (internal pudendal artery : 음경의 주된 혈관) – 총음경동맥 (common penile artery) - 구요도동맥, 음경해면체동맥, 음경배부동맥
음경해면체동맥 : 직경 0.5mm 정도로 가늘고 음경해면체 내에서 종축을 따라 주행하여, 음경해면체강으로 혈액을 유입⦁충만시켜 발기를 유발한다.
음경배부동맥 : 직경 0.5~0.8mm, 벅스 근막과 백막 사이에서 배부신경의 내측, 심층배부정맥 (deep dorsal vein)의 외측을 따라 주행하여 음경의 신경혈관속 (neurovascuar bundle)을 형성하고 귀두와 포피에 영양을 공급한다.
⓶ 정맥
3가지의 정맥혈 배출 경로
a. 표재층 경로 : 콜레스 (Colles) 근막과 벅스 근막 사이, 음경의 피부, 포피, 피하저직의 정맥혈 – 표층배부정맥 – 대복제동맥 (great saphenous vein)
b. 중간층 경로 : 벅스 근막과 백막 사이, 음경해면체 정맥 - 도출정맥 (emissary vein : 백막을 뚫고 나옴) - 굴곡정맥 (circumflex vein) - 심층배부정맥 – 전립선주위 정맥총
c. 심재층 경로 : 요도해면체의 근위부와 음경해면체의 대부분으로부터 정맥혈 유입, 구정맥 (bulbar vein) - 심층음경정맥 또는 음부 정맥총 (pudendal plexus)
⓷ 해면체동 (sinusoid)
해면체의 실질은 평활근과 콜라겐, 세포외 물질 (extracellular matrix)로 구성된 해면체주 (trabecula)에 의해 스폰지 같은 구조를 형성하고, 이 해면체주를 혈관내피가 쌓아 해면체동 (sinusoid space)를 형성한다. 성적인 자극이 오면 해면체주의 평활근이 이완되면서 해면체동이 넓어져 피가 들어차게 되어 발기가 일어난다.
(3) 음경의 신경지배
⓵ 중추신경계
성기능을 조절하는 대뇌 중추신경계는 피질 및 피질하 중추에 있다. 대부분의 대뇌 발기중추는 변연계 (limbic system) 내에 위치한다. 변연계의 기능은 기본적인 생리적 욕망과 정서에 관여하고 받아들여진 감각을 집약하며, 내장 기능과 감정의 발생에 영향을 준다.
발기중추가 자극되면 자율신경계를 통해 음경으로 원심성 신호를 보내 발기를 유발시킨다.
성적인 자극 - 변연계 - 시상하부 – 복외측 뇌교 (ventrolateral pons) - 흑질 (substantia nigra) - 척수 (흉요수, 천수)
후부 시상하부로부터의 자극은 흉요수 (thoracolumbar cord : T12–L3)의 교감신경 중추로, 전부 시상하부로부터의 자극은 천수 (Sacral cord : S2–S4)의 부교감신경 발기중추로 전해진다.
⓶자율신경계
생식기를 지배하는 자율신경은 골반신경총 (pelvic plexus)으로부터 기원하여 음경과 거의 모든 부성선에 분포하며, 방광, 결장, 직장에도 분포한다. 골반신경총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섬유를 모두 갖고 있으며, 전립선 부위에서 직장 외측에 위치한다. 일반적으로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면 발기를 일으키는 반면, 교감신경을 자극하면 발기를 일으키지 않는다.
a. 교감신경
교감신경섬유는 흉요수 (T12-L3)에서 기원 – 전천추 신경총 (presacral plexus) - 내장골신경 (hypogastric nerve : 하복신경) - 골반신경총 (pelvic plexus)과 음경의 해면체신경으로 이어진다.
b. 부교감신경
부교감신경섬유는 천수 (S2-S4)에서 기원 - 골반신경 (pelvic nerve)- 골반신경총 – 음경해면체신경 (cavernousal nerve : 발기에 관여하는 주된 신경)
⓷ 체신경
음경의 체신경계는 천수 (S2-S4)에서 기원하는 음부신경 (pudendal nerve)으로부터 기원한다. 운동 및 감각 신경을 갖고 있으며, 골반내로 들어가 3가닥으로 나누어진다.
a. 음경배부신경 (dorsal nerve) : 음경해면체, 귀두 및 음경피부의 지각에 관여한다.
b. 회음부신경 (perineal nerve) : 음낭 및 회음부의 지각에 관여한다.
c. 하치신경 (inferior hemorrhoidal nerve)
2) 음경의 발기기전
(1) 음경발기의 신경생리
그림) 음경해면체 평활근에 대한 교감신경, 부교감신경, 비교감 비부교감신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가식도 : 교감신경 조절에 의해 해면체 평활근은 수축되고 음경이완상태가 유지된다. 비아드레날린성, 비콜린성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해면체 평활근은 이완되어 음경발기가 유발되고 유지된다. 부교감신경은 교감신경의 수축작용을 억제하고 비아드레날린 비콜린성 신경의 작용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빈화살표 : 근육이완/ 색칠화살표 : 근육수축/ 점화살표 (VIP) : 불확정적/ VIP : Vasoactive Intestinal polypeptide/ NANC : non-adrenergic non-cholinergic/ NO : 산화질소/ endothelial cell : 혈관내피세포)
⓵ 교감신경계 (sympathetic nerve) : 아드레날린성 신경계 : norepinephrine 분비
교감신경 차단제 (알파 차단제인 펜톨아민 등) 해면체 내 주사 - 발기유발, 발기부전 치료제로 사용
교감신경 자극제 (에페드린 등) 해면체 내 주사 – 발기소실, 음경발기지속증의 치료제로 사용
⓶ 부교감신경계 (parasympathetic nerve) : 콜린성 신경계 : acetylcholine 분비
⓷ 비아드레날린성 비콜린성 신경계
a. 산화질소 (Nitric Oxide : NO)
신경말단과 혈관조직의 내피세포에서 분비하는 혈관작용 물질로, 아르기닌 (arginine)으로부터 3종류의 NO 합성효소(NO synthetase : NOS)에 의해 여러 종류의 NO가 생성되어 각각의 특성을 가짐, 이 중 발기에 관여하는 것은 type III의 endothelial NO 이다.
이 NO가 근육 내로 들어가면 guanylate cyclase라는 효소를 활성화 시켜 세포내 cyclic guanosine monophosphate (cGMP)를 증가시켜 근육의 이완을 초래해 발기를 유발한다.
* 비아그라, 레비트라, 시알리스 등의 약은 이 cGMP를 분해하여 세포내 cGMP의 농도를 낯추는 PDE5 (Phosphodiesterase type 5)를 억제하여 발기를 유발한다.
b. 프로스타글란딘 (Prostaglandin : PG)
PGF2a, PGI2 : 세포내 칼슘 농도 증가 - 음경해면체근육 수축
PGE1, PGE2 : 세포내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cAMP)의 농도 증가 - 음경해면체근육 이완 - 발기유발
c. Vasoactive Intestinal Polypeptide (VIP)
강력한 혈관확장제로 발기를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생각됨
⓸ 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 (neurotransmitter)
도파민 (dopamine), 세로토닌 (serotonin), 프로락틴 (prolactin), 옥시토신 (oxytocin), 오피오이드 (opioid), 노어아드레날린 (noradrenaline)
(2) 음경발기의 혈류역동학
⓵ 평상 시 (음경이완 상태)
a. 교감신경 자극에 의해 음경해면체 평활근이 수축된 상태를 유지한다.
b. 음경해면체 내의 동맥, 소동맥이 꼬이고 수축되어 있으며, 해면체강도 수축되어 있다.
c. 이 시기의 혈류량은 말초 저항이 높으므로 혈액이 해면체로 많이 유입되지 못하고 영양 공급만 할 정도의 최소량만 유입된다.
d. 해면체강 사이와 백막하 공간의 정맥총은 열려있어 도출정맥으로의 혈액유출은 자유롭게 일어난다.
⓶ 발기 시 : 성적인 자극을 받으면
a. 비아드레날린성 비콜린성 신경 또는 부교감신경의 자극에 의해 아세틸콜린이나 NO, VIP, PGE1등의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교감신경에 의해 유지되었던 음경해면체 평활근의 긴장이 감소되면서 이완된다.
b. 음경해면체 내의 해면체주, 소동맥, 동맥의 순응도가 증가되어 이완된다.
c. 이에 따라 혈액유입에 대한 저항이 감소되면서 해면체강 내로 최대의 혈액 유입이 일어나 충만된다.
d. 해면체강이 충만되면서 그 사이의 소정맥을 압박하고, 백막하 공간의 정맥총도 백막과 해면체강 사이에서 압박되므로 정맥혈 유출이 줄어든다. 또한 음경 백막이 팽창하면 백막이 얇아지면서 백막을 비스듬히 통과하는 도출정맥이 차단된다.
(3) 음경발기의 내분비학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 Testosterone)이 발기에 미치는 영향은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발기부전 환자의 1.7~35%는 내분비계의 이상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남성호르몬 외에 성기능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으로 프로락틴 (Prolactin)이 있는데, 대부분의 과프로락틴증 환자에서 혈중 테스토스테론이 감소되어 있다.
이들 환자에서 남성호르몬을 투여해도 정상적인 발기기능이 돌아오지 않고, 프로락틴의 작용을 억제하는 브로모크립틴 (Bromocriptine)을 투여하면 성기능의 호전이 있는 것으로 보아 테스토스테론의 감소에 의한 2차적인 영향보다는 프로락틴 자체가 성기능에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된다.
3) 발기부전증의 진단
(1) 문진 및 신체검사
⓵ 과거력
`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는 전신질환 :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간장질환, 신장질환, 갑상선질환, 알콜중독증, 혈색소증, 다발성경화증 등
` 이전의 수술력, 특히 방광, 전립선 등에 대한 골반부 수술이나 하복부 수술, 재건성 혈관수술
` 발기부전 환자의 대부분은 정신적 좌절감을 가지면서도 성욕은 보존되어 있는데, 환자가 성욕의 감소를 호소하는 경우 내분비적 원인을 고려한다.
` 야간이나 아침 발기는 유지되면서 “상황”에 따라 발기부전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심인성 발기부전을 의심한다.
⓶ 약물
` 고혈압 치료제가 가장 많이 발기부전과 연관된다.
` 일부 부분적 발기부전 환자의 경우 발기에 충분한 해면체동맥 혈류를 얻기 위해 높은 수축기동맥혈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런 환자에서 정상범위로의 혈압하강은 곧 음경혈류의 감소에 따른 발기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이뇨제 중 스피로놀락톤 (spironolactone), 은 여성화유방, 발기불능, 성욕감소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하이드로클로로시아지드 (hydrochlorothiazide)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보고된다.
` 고혈압 치료제 중 발기에 영향이 거의 없는 약물은 알파-아드레날린성수용체차단제, 칼슘체널차단제, 안지오텐신전환효소차단제 (angiotnsin converting enzyme inhibitor) 등이다.
` 기타 신경안정제와 수면제, 항진균제인 케토코나졸, 제산제인 시메티딘, 항안드로겐제인 플루타마이드, 마약성 약제 등도 성욕감소 및 발기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
⓷ 신체검사
` 음경의 선천적⦁후천적 모든 이상을 알아보아야 하며, 고환용적이 작으면서 이차성징의 발달 미숙이 있는 경우 성선기능 저하증을 의심한다.
(2) 음경의 생리적 발기검사
음경은 정상적으로 크게 세가지 기전으로 발기되는데, 대부분의 정상적인 남성의 경우에는 모든 기전으로 발기가 용이하다.
⓵ 야간수면 중 음경발기
` 급속안구운동 (Rapid Eye Movement) 수면 중 자율적으로 일어나는 발기, 리지스켄 (Rigiscan)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심인성 발기부전과 기질성 발기부전의 감별진단에 유용
` 리지스켄 판정기준 : 약 8시간의 취침시간 동안에 강직도 70% 이상, 10분 이상 지속되는 발기가 1~3회 이상 발생하면 정상 (심인성 발기부전), 그 이하면 기질성 발기부전을 의심한다.
⓶ 심인성 발기
` 감각이나 상상적 자극에 의해 대뇌 피질이 자극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T12~L3로부터 생기는원심성 교감신경이나 S2~S4로부터 생기는 원심성 부교감신경을 통해 일어난다.
` 시청각자극 검사 : 15분 이상 지속되는 발기반응을 보이면 심인성 발기부전을 의심한다.
⓷ 반사성 발기
` 외생식기나 체외로부터의 자극을 감지하거나, 방광이나 직장 같은 내부장기에서 발생하는 자극을 감지하여 일어난다.
` 천수가 온전해야만 일어나므로 반사성 발기가 일어나면 국소적인 신경회로가 정상임을 알 수 있다.
(3) 내분비성 발기부전증의 진단
⓵ 문진 및 신체검사
` 이차성징의 발달 저하, 성욕감소 – 성선기능 저하증 의심
` 무후각증 – 칼만증후군 (Kallmann’s syndrome) 의심 : 유전질환으로, 시상하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LH, FSH가 결핍되어 성선기능 저하증(Hypogonadism)이 발생된다. 후각 소실(Anosmia)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정자와 난자 세포 그리고 호르몬의 생성기능이 손상되어 사춘기와 성장이 지연되고, 불임이 될 수 있다.
` 여성형 유방과 유루증 – 고환용적이 적으면 원발성 성선기능 저하증 의심, 고환에 결절이 촉진되면 에스트로겐 생성 종양을 의심
` 고환크기가 아주 적고 키가 클 때는 클라인펠터증후근 (Klinefelter syndrome : XXY)을 의심해야 한다.
` 두통과 시야장애 등의 증상이 같이 있을 때는 프롤락틴 종양 또는 뇌하수체나 시상하부 질환 등을 의심해야 한다.
⓶ 성선기능 저하증의 분류
고환 자체의 이상인지 (원발성 성선기능 저하증), 뇌하수체나 시상하부의 질환인지 감별을 위해 총테스토스테론, 성호르몬결합글로불린(SHBG), LH, FSH, Estradiol, Proactin 치 등을 측정한다.
a. 원발성 성선기능 저하증 : 고환 자체의 이상
` 염색체 이상 (Klinefelter syndrome, Noonan syndrome), 양측성 무고환증, 성선에 영향을 미치는 독소 (항암제, 방사선치료, 알콜), 약물 (spironolactone, cimetidine), 고환손상, 전신질환, 고령 등
` 테스토스테론은 감소되어 있고 성선자극호르몬 (LH, FSH)과 에스트로겐은 상승
b. 뇌하수체-시상하부 질환
` 선천적 원인으로는 Kallmann 증후근, Isolated LH deficiency, 선천성 성선자극호르몬 결핍 증후근 (rader Willi 증후근, Laurence-Moon-Biedl 증후근), 특발성 사춘기전 범노하수체기능저하증 등, 후천적 원인으로는 손상, 종양, 내인성 및 외인성 호르몬 (안드로젠, 에스트로젠, 성장호르몬 등), 고프로락틴혈증, 전신질환 등
` 테스토스테론은 감소되어 있고 성선자극호르몬 (LH, FSH)은 정상 또는 감소되어 있다.
(4) 혈관성 발기부전증의 진단
⓵ 혈관작용제를 이용한 약물발기검사
` 발기반응에 필요한 혈관계의 이상 유무를 알아보는 검사로, 정상 발기반응을 보이면 혈관계에는 큰 이상이 없음을 의미하며, 소수에서는 경미한 동맥부전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맥폐쇄기능은 정상임을 의미한다.
` 불완전 발기나 무반응을 보일 경우 혈관계의 이상을 의심하여 다음 단계의 검사를 요한다.
` PGE1의 경우 10ug, Trimix의 경우 0.2ml를 음경 내 주사하고, 약 15분~30분 이상 지속되는 발기반응을 보일 때 정상으로 간주한다. 불완전 발기나 무반응을 보일 경우 혈관계의 이상을 의심하여 다음 단계의 검사를 요한다.
⓶ 동맥성, 정맥성 발기부전검사
` 복합초음파촬영술
해면체내 발기유발제를 주사하여 발기를 유도하는 상태에서 초음파 도플러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해면체동맥의 내경, 최고혈류속도, 평균혈류속도, 혈류량 등을 측정하는 검사로, 최고수축기유속 (Peak Systolic Velocity ; PSV) 및 확장말기유속 (End Diastolicc Velocity ; EDV)을 구할 수 있다. 내경은 발기유발제 주사 후 0.8mm 이상이 정상이다.
` PSV 값은 음경기저부위에서 30m/sec 이상이 정상이며, 낮은 PSV 값은 동맥부전증을 의심하여 동맥재건술의 적응이 될 때에는 다음 단계의 내음부동맥조영술을 시행한다.
` EDV 값은 3~5m/sec 이하가 정상이며, PSV 값이 정상이면서 높은 EDV 값을 보일 때는 정맥폐쇄부전증을 의심하여 환자가 정맥결찰술을 원할 경우 다음 단계의 해면체내압측정술 및 조영술을 시행한다.
4) 발기부전증의 치료
(1) 발기부전의 내과적치료
⓵ 내분비요법
` 성선기능 저하증 – 테스토스테론 보충요법, 주로 주사로 투여한다.
전립선암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보충요법 전에 PSA와 전립선초음파검사를 시행한다.
` 고프로락틴혈증 (Hyperprolactinemia) - 브로모크립틴 (Bromocriptine) 투여
⓶ 비내분비요법
a. 중추신경계 작용 약물
` 요힘빈 (yohimbine) : 알파2 아드레너직 차단제, 오래전부터 최음제로 사용, 주로 중추신경계에 대한 영향으로 발기를 유발, 심인성 발기부전에서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다.
` 도파민 수용체 항진제 (agonist) : apomorphine, bromocryptine
` 세로토닌 수용체 항진제 : trazodone, 중추에서는 성욕억제효과, 말초적으로는 발기강화
b. 말초 작용 약물
` 주로 NO (nitric oxide ; 산화질소)를 매개로 발기를 유발, NO는 cGMP, cAMP와 관련된 신호 전달을 자극하여 세포내 칼슘을 감소시키고 칼륨을 증가시켜 음경해면체 평활근과 혈관의 이완에 작용하여 발기를 유발한다. Nitroglycerine paste 도포, L-arginine (NO의 전구체) 경구 복용
` PDE5 (Phosphodiesterase type 5) inhibitor (PDE5 차단제)
PDE5는 cGMP를 분해하여 세포내 cGMP의 농도를 낯춘다. 이 PDE5 (Phosphodiesterase type 5)를 억제하면 세포내 cGMP의 농도가 올라가고, 세포내 칼슘을 감소, 칼륨을 증가시켜 음경해면체 평활근과 혈관의 이완에 작용하여 발기를 유발한다.
Sidenafil (화이자의 비아그라, 한미약품의 팔팔)
Vardenafil (바이엘코리아의 레비트라, 종근당 야일라)
Udenafil (동아에스티의 자이데나)
Tadalafil (릴리의 시알리스, 한미약품의 구구, 종근당의 센돔, 한국콜마의 카마라필 등)
` 특히 Tadalafil의 경우 인체 내에서 반감기가 17.5시간으로 길고, 작용 지속시간이 36시간으로 길어 저용량 일일 일회 복용 요법으로 폐동맥고혈압증, 전립선비대증, 발기부전증 등이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최근에는 릴리의 시알리스 특허기간이 만료되어 가격이 저렴해 지면서 사용량도 늘고 있다.
` 기타 Minoxidil. Phentolamine, PGE1
(2) 진공물리기구
` 진공압축기구 (Vacuum Constriction Device ; VCD)
비침습적이고 가역적인 치료방법으로 안전하고 저렴하다.
진공시린지 내에서 음경을 진공상태로 만들어 음경해면체 내로 혈액을 유입시켜 발기시키고, 음경 기저부를 압축고무밴드로 감아 음경해면체 내로 들어간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여 발기를 유지시키는 방법.
진공압력은 100mgHg, 압축밴드는 30분 이상 감아놓으면 안된다.
(3) 혈관작용제 주사요법
⓵ 파파베린 (Papaverine)
` 비특이성 혈관확장제로 PDE 억제와 칼슘 유입 억제 - 세포내 칼슘의 농도 감소 – 평활근 이완 – 발기 유발
` 단기적 부작용은 음경지속발기증, 장기적 부작용은 음경해명체의 섬유성경결형성
⓶ 알파-아드레날린성 수용체 차단제 : 펜톨아민 (Phentolamine), Phenoxybenzamine
` 펜톨아민은 알파1, 알파2 아드레날린성 수용체 차단제이며, 단독으로 사용할 때는 정맥환류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없고, 파파베린관 함께 병용하여 널리 이용된다. 반감기가 짧고 배설되기 전에 상당부분이 대사되므로 부작용이 적다.
⓷ PGE1
` cAMP 증가를 통한 강력한 평활근 이완작용과 함께 noradrenalin이나 PGF2a에 의한 수축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므로 이들 두 가지 작용에 의한 상승효과로 타약제보다 더욱 강력한 효과를 보이며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 혈액 내 반감기가 1시간 이내로 짧고, 음경해면체 내로 주사 시 해면체조직 안에서 모두 대사되므로 타 약제에 비해 음경지속발기증의 발생율이 월등히 낮다.
` 단점으로는 10~20%에서 나타나는 해면체 통증, 파파베린에 비해 월등히 비싼 가격, 냉장고에 보관 시 완전한 약효가 3개월 밖에 지속되지 못하며 실온에 보관 시는 더욱 짧아진다는 점이다.
⓸ 혼합액
` 파파베린의 탁월한 발기효과와 저렴한 가격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해면체 섬유화와 지속발기증의 합병증 때문에 파파베린 단독으로 쓰지 않고, 파파베린의 용량을 가급적 줄이면서 효과적인 발기를 유도하기 위해 펜톨아민 또는 PGE1과 혼합하여 사용한다.
` Bimix : 파파베린 + 펜톨아민, 또는 파파베린 + PGE1
` Trimix : 파파베린 + 펜톨아민 + PGE1
⓹ 치료결과
` 치료성공율 97%, 환자만족도 84.8%
` 환자들의 65%는 자연발기력의 개선 (15%는 자가주사가 더 이상 필요 없었고, 50%는 간헐적으로 사용)
(4) 음경혈관수술
⓵ 음경동맥재건술
` 음경해면체 내에 혈류량과 혈압을 증가시켜 발기력을 회복하는 목적
` 적응증 : 내분비성, 신경인성 요인이 없는 혈관성 발기부전증,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 골반부 외상으로 인한 발기부전증에서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
` 하복벽동맥-음경동맥 문합술, 심층배부정맥의 동맥화, 총⦁내 및 외장골 동맥의 협착 재건술
⓶ 정맥누출교정술
` 적응증 : 복합초음파촬영술에서 동맥반응은 좋고, 자가주사와 진공물리기구가 비효과적이며, 금연을 원하고, 혈청 테스토스테론은 정상이며, 65세 이하, 당뇨병, 동맥경화증 등 다른 전신질환이 없는 환자
` 심층배부정맥의 단순결찰술, 광범위한 심층배부정맥, 굴절정맥 및 도출정맥의 결찰술 또는 해면체 정맥의 결찰술, 음경해면체 각부 결찰술, 심층배부정맥의 동맥화, 요도해면체 박리술, 색전술과 경화제를 이용한 정맥 폐쇄술 등
(5) 음경보형물 (Penile Prosthesis) 삽입술
⓵ 비팽창성, 비수압식 음경보형물
` 굴곡형 보형물 : 은페 및 이완상태 문제를 해결, 실리콘 보형물 안에 silver wire를 땋아서 삽입한 보형물
⓶ 팽창성, 수압식 음경보형물
` 세조각 팽창형, 두조각 팽창형, 자가저장형 팽창형 보형물
` 기능 및 미용 상으로 가장 효과적이나, 가격이 비싸고 기계적 고장의 우려가 있다.